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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직 호텔리어가 말하는 호텔리어(hotelier)

by 훼이쯔huizhi 2023. 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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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팅 안한지도 얼마나 됐는지...

블로그 포스팅 하는데에 은근 시간을 많이 쏟는 편이라,

후다닥 일기처럼 쓰는 날은 빨리 써지는데,

뭔가 정보를 전달하려고 하다 보면 몇 번이고 수정하게 돼서 시간이 꽤 걸리는 것 같다.

앞으로 몇 달(제발 꾸준히..)은 할 일 하면서, 밀린 포스팅도 좀 해봐야겠다.

 


예전부터 쓰고 싶었던 내용 중 하나, 현직 호텔리어가 말하는 호텔리어!

내가 하는 일을 곱씹어보며 나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도 될 것 같아서 벌써 기대된다.


 

호텔리어(hotelier) 란?

호텔리어(hotelier)라고 하면 멋있는 유니폼을 입고 근사한 호텔에서 손님을 응대하는 직업이라 생각하기 쉬운데요. 사실은 호텔의 각 분야에 근무하는 모든 전문가, 호텔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책임지는 최고의 전문 서비스인을 호텔리어라고합니다. 호텔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서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정중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객실 판매와 호텔 전체 청결을 담당하는 객실팀, 음식·음료 등을 판매하는 식음팀, 식음팀에서 판매하는 음식을 만드는 조리팀, 객실과 연회장을 판촉하는 마케팅팀, 호텔 전체 시설을 유지·보수·관리하는 시설팀, 이들을 지원하는 인사·총무·회계팀 등이 모두 호텔리어입니다. 크게 사무부서(B/O), 객실부서(F/O), 식음료부서(F&B)로 나뉩니다. 한국어와 중국어로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호텔리어 Hotelier, 飯店人員fàndiàn rényuán

: 호텔 부서는 아래와 같이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①백 오피스(Back Office, B/O) 內務部nèi wù bù

  ②프론트오피스(Front Office, F/O) 客務部kè wù bù

  ③식음료 부서(Food & Beverage, F&B) 餐飲部cān yǐn bù

부서별 직무 소개 및 정리 

· 백오피스, 사무직 (Back Office, B/O)

  -총무(General Affairs) / 기획(Planning) : 호텔 내 새로운 사업 기획 및 운영

  -인사(Human Resources) / 교육(Training) : 직원 채용, 노동관계, 복리 후생, 관리 규정, 직원 교육 등

  -재경(Accounting) / 전산(System) : 호텔 재무 및 자산의 총괄적 관리, 호텔 매출 및 손익 계산 관리 등

  -구매(Purchasing) : 호텔의 영업이나 시설 유지 등에 필요한 모든 원자재 및 부자재 관리, 식자재 등 구입 및 공급

  -안전(Security) : 고객과 직원의 안전 및 재산 보호

  -시설(Engineering) : 호텔 내 시설 유지 및 보수 관리

  -영업 판촉/마케팅(Sales & Marketing)

  -객실 판촉 지배인(Room Sales Executive) : 개인 및 단체 고객의 호텔 유치, 신규 시장 개척 등

  -연회판촉 지배인(Banquet Sales Executive) : 연회 및 컨벤션 행사 유치, 고객 관리 등

  -마케팅(Marketing) : 판매 촉진과 관련된 각종 정보(통계, 수치, 상품과 서비스 등)를 수집, 분석 및 판매

  -홍보(PR) : 호텔의 이미지를 대외적으로 널리 알리며 광고와 홍보 또는 언론 매체와 관련된 제반 업무 담당

· 프론트오피스, 객실부 (Front Office, F/O)

  -프론트 데스크(Front Desk) / 리셉셔니스트(Receptionist) : 고객 Check-In & Out을 담당, 고객에게 호텔 및 객실과 관련된 각종 서비스 제공

  -EFL(Executive Floor Lounge) / GRO(Guest Relations Officer) : Guest Relations 관련 오피스 업무, VIP 업무 담당

  -객실 예약 담당(RSVN Sales&Service Agent) : 객실 이용을 원하는 고객에게 객실 판매 및 정보 제공

  -비즈니스 센터 비서(Business Center Secretary) : 고객의 비즈니스와 관련된 비서 업무, 팩스, 우편 업무

  -전화교환원(Telephone Operator) : 외부고객 및 투숙 고객의 전화 요구 응대 및 호텔 정보제공

  -공항담당(Airport Representative) : 공항에 상주하여 예약하지 않는 고객, 미 예약 호텔 고객 등을 유치

  -컨시어지(Concierge) / 벨맨 (Bell) : 호텔 고객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배려 및 영접, 각종 안내

  -드라이버(Driver) : 셔틀버스 운행 서비스 제공, 호텔 각종 차량의 정비 상태 및 차량 상태 정기 점검으로 최상의 서비스 유지

  -객실관리부(Housekeeping)

  -하우스맨(House Man) : 객실 점검, VIP 응대, 분실물 처리, 소모품(비품) 관리, 객실 순찰, 미니 바운 영

  -룸메이드(Roommaid) : 객실 청소 및 청결 유지, 투숙 고객에게 편의 제공

  -런드리(Laundry) : 투숙 고객의 세탁물 관리

· 식음료부(Food & Beverage, F&B)

  -리셉셔니스트(Receptionist) : 식음료 업장 예약, 안내, 영접, 계산, 고객 관리 등

  -캡틴(Captain) : 직원 감독 및 교육, 업장의 기기 및 시설 등 정기적 체크 및 의뢰, 고객의 안전유지, 고객 불편 사항 처리 등

  -웨이터(Waiter) / 웨이츄리스(Waitress) : 식음료 업장 내 고객에게 식음료 서비스, 판매 등

  -바텐더(Bartender) : Bar 고객에게 서비스 제공 및 주류 판매

  -파티시에(Patissier) : 쿠키나 케이크, 빵 또는 제과제빵류, 디저트 등을 담당

  -기물관리원(Steward) : 호텔 내 사용 기물 관리 및 청결 유지

  -총 주방장(Executive Chef) : 조리부 업무 총괄 지휘감독, Food Standard 관리 및 요리 기술 개발 등

  -부 주방장(Sous Chef) : 해당 주방의 조리 및 음식 서비스 총괄 관리, 새로운 지식과 기능 습득과 직원들에게 교육 등

  -주방장(Commi Chef) : 준비하는 모든 메뉴는 레시피의 정확한 조리법으로 조리, 음식을 준비하는 장소를 책임지고 청결 유지 등

 


현재 5성급 호텔에서 일하고 있는 현직 호텔리어로,

더욱 즐거운 추억을 만들고 가실 수 있도록 항상 최선 다하는 호텔이, 호텔리어가 되겠습니다 - !

+더 유용한 정보로 돌아올게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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